크론씨병, Crohn's Disease

이 질병은 만성적으로 소화기관 내에 염증이 발생하여, 복부통증, 설사, 구토, 체중감소같은 증상을 나타낸다. 이 질병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면역질환의 일종으로, 유적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여, 환자가 있는 가족의 병위험도가 매우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성진원장의 유전체 분석 결과, 지금까지 밝혀진 42개의 마커중에서 6개의 마커가 일반인에 비해 높은 위험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질병정보

   

만성적으로 소화기관 내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입부터 항문까지 모든 소화기관 부분에서 발생하지만 주로 작은창자 말단부분에서 나타난다.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면역체계의 비정상적인 반응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다른 면역질환과 마찬가지로 유전적 요인이 영향을 준다. 형제중에 크론씨병이 있으면 자기도 병 위험도가 높으며, 남성과 여성의 위험도는 같다. 흡연자는 유병률이 3배 정도 높다.

   

   

증상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복부통증, 설사, 구토, 체중 감소 가 주요 증상이다. 10대 혹은 20대에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향이다. 이 질병은 피부발진, 관절염, 눈 염증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고, 진단을 위해 몇가지 테스트가 병행된다. colonoscopy(결장경 검사)를 통해 70%정도 알수 있다. 보통 colonoscopy로는 소장에 발생한 것은 알아내기 힘들지만 캡슐내시경(capsule endoscopy)을 통해 어느정도 진단할 수 있다.

 
 

예방 및 치료법

다른 면역질환과 다르게 알려진 약물치료법이나 수술 치료법이 없다. 치료는 증상을 컨트롤 하는 정도이다.

 
 

관련된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