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성심질환, Coronary Heart Disease(CHD)

관상동맥성심질환은 심장으로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는 혈관의 폭이 좁아져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이 질병 또한 개개인의 유전형에 따라 발병위험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지금까지의 연구로 10개의 단일염기다형체 마커가 이 질병과 연관성이 높은것으로 밝혀져 있다. 분석 결과로 김성진 원장의 유전체는 일반인에 비해 높은 위험도를 가지는 5개의 마커들을 가지고 있었다.

   

질병정보

관상동맥성심질환은 심장으로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는 혈관의 폭이 좁아지는 현상을 말한다.이는 둘러싸고 있는 혈관에 플라그나 지방이 쌓여서 혈관 폭이 좁아지게 된다. 혈관 폭이 좁아지면 심장으로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심하면 멈추게 되어 가슴통증, 짧아진 숨, 심장통증 등의 증상이 일어나게 된다. CHD는 미국 남성 여성 모두에게 주요 사망 원인이다. 유전자에 따라 발병위험도는 높아질 수 있으며, 높은 염증유발 물질 (C-reactive protein, fibrinogen) 수치 또한 심장병의 위험도를 증가시킨다. homocystein 수치도 심장병 발생과 관련이 있다.

   

   

증상

증상은 보통 분명히 나타나지만, 가끔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가슴통증이나 불편함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이러한 증상은 심장으로 충분한 혈액과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서 생기게 된다. 증상의 강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증상의 주요 두가지 타입은 첫째로, 비정형적 가슴통증으로, 가끔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왼쪽가슴, 복부, 등, 팔에서 나타난다. 운동과는 상관이 없고 쉬거나 nitroglycerin을 사용해도 나아지지 않으며, 여성에게 주로 나타난다. 두번째 증상은 정형적 가슴통증으로, 무거운 것 등이 누르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가슴뼈 아래쪽에서 느껴지며, 운동을 하거나 감정적일때 보통 나타난다. 쉬거나 nitroglycerin을 사용하면 나아진다.

   

예방 및 치료법

- 예방법
① 스트레스를 줄인다
② 금연한다.
③ 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고 과일이나 채소를 식단에 추가한다.
④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적당한 몸무게인 경우는 하루에 30분 정도,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면 60~90분 정도가 적당하다.
⑤ 혈압, 혈당량, 콜레스테롤 수치를 잘 관리한다.

- 치료법
증상과 심각성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진다. 증상을 보이지 않는 심장동맥질병이 있다면, 약물이나 angioplasty with stenting 으로 치료할 수 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두 가지 방법은 같은 효과를 낸다고 한다. angioplasty with stenting은 더 오래 살도록 하지는 못하지만, 협심증이나 다른 CHD의 증상들을 줄일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치료한다.

① 혈압을 낮추기 위한 ACE 억제제 사용
② 혈액 응고에 의한 위험을 낮추기 위해 혈액 희석제 사용
③ heart rate, 혈압, 산소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Beta-blocker 사용
④ 동맥을 완화 시키고, 혈압을 낮추고, 심장의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한 칼슘채널 blocker 사용
⑤ 혈압을 낮우기 위한 이뇨제 사용
⑥ 가슴통증을 멈추고 심장의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한 nitroglycerin 등의 사용
⑦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스타틴계 약물(statins) 사용

  
 
 

관련된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