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Alzheimer’s Disease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인간의 수명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치매는 이런 고령화 사회에서 가장 위험하게 생각하고 있는 질병중의 하나이다. 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기능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만성적이고 서서히 악화되는 진행성으로 나타나게 되어 발병을 알아내기 쉽지 않다. 하지만, 개인별로 가지고 있는 유전체의 특징에 따라 발병률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개인 유전체를 해석함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김성진 원장은 치매와 관련있는 17개의 마커중에서 5개의 고위험성 마커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정보

Alzheimer’s Disease(AHLZ-high-merz)는 기억력, 생각, 행동과 관련된 문제를 야기 시키는 뇌와 관련된 질병이다. 노년에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흔한 정신질환으로 65세 이상일 경우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며 85세 이상의 인구 중 약 50% 정도가 이 질병의 환자로 볼 수 있다. 치매는 고령 인구의 증가에 따라 높은 증가률을 보이고 있으며, 여자의 발병률이 남자보다 2배 정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 질병은 유전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며, 교육 수준과 다소 연관성을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증상

초기 증상은 가벼운 건망증 정도로 시작되며,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증상이 악화되어 모든 뇌기능을 상실하게 되며, 평균 생존기간은 8년 정도로 보인다.

- 알츠하이머의 경고 신호
① 기억력 감퇴
② 익숙한 과제 수행의 어려움
③ 언어 장애
④ 시간과 공간 감각 상실
⑤ 판단 장애
⑥ 망상의 문제
⑦ 물건을 놓은 곳을 잃어 버림
⑧ 감정과 행동의 변화
⑨ 성격 변화
⑩ 독창성 상실  

 

 

  - 메커니즘

  

   

진단 및 치료법

① 임상적 병력 조사
② 환자진찰
③ 신경 심리학적 검사 : 인지장애 유무를 판단하여, 뇌장애 부위를 조사
④ 검사실 검사 : 기본검사, 뇌영상화 검사, 뇌파검사, 뇌척수액검사, 유전자 검사
⑤ 대표적인 치료약물 : : 코그넥스 캅셀 (Cognex Cap), 아리셉트 정 (Aricept Tab), 엑셀론 캅셀 (Exelon Cap)

  

관련된 영화

    내 머리 속의 지우개